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노안 원인 증상 치료방법

by jungboes 2021. 11. 15.

노안 원인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노안이란 무엇인지부터 노안 원인과 노안 증상 그리고 노안 치료방법까지 오늘 포스팅은 노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안 원인 증상 치료 썸네일
노안 원인 증상 치료

노안이란 사물의 초점을 맞추는 데 필요한 눈의 조절력이 감소하여 가까운 사물을 볼 때 시력의 선명도가 충분히 지속될 수 없는 시점에 이른 상태를 말합니다.

 

 

 노안 원인

  

가장 중요한 노안 원인은 위에서 말한 것처럼 눈의 조절력 저하입니다. 눈의 조절력에 영향을 주는 것은 섬모체근과 수정체입니다.

 

섬모체근은 수정체의 모양을 변화시켜 주는 힘을 가하며 수정체는 탄성이 있어서 볼록렌즈처럼 모양이 자유자재로 변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수정체의 모양을 볼록렌즈로 변형시키는 섬모체근의 수축력이 감퇴되거나 수정체가 변성되어 자체 굴절력이 감소하거나 또는 탄성을 잃어서 볼록렌즈 형태로 두꺼워지지 못하는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섬모체근과 수정체 중 한 곳에만 문제가 생겨도 원거리나 근거리에 대한 조절력 저하가 생겨 사물의 초점이 잡히지 않아서 흐려 보이는데 노안은 근거리에 대한 조절력 저하가 생기는 것입니다.

 

 

 노안 증상

 

조절력 저하가 된 노안 상태에서는 눈이 매우 피로해지다 못해 미간을 찌푸리게 되는데 그 이유는 근거리의 시 자극이 단단해진 수정체에 붙어 있는 감퇴된 섬모체근에 과부하를 반복적으로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흐린 상이 눈을 지속적으로 자극하면 이를 선명하게 만들려고 눈은 섬모체근에 계속 힘을 주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결국 극심한 눈의 통증이나 두통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40대 이상인 경우에 원거리 시야는 이상이 없는데 근거리에서 휴대폰을 보거나 책 등을 읽을 때 글자가 퍼져 보여서 읽기 어려우면 노안이 왔다고 생각해 봐야 합니다.

 

 

 노안 치료방법

 

노안 치료방법에는 비수술적인 방법과 수술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비수술적인 방법에는 핀홀 콘택트렌즈, 돋보기, 다초점 안경 착용이 있습니다.

 

핀홀 콘택트렌즈는 작은 구멍으로 빛이 들어오게 해서 초점 심도를 깊게 만들어 근거리를 좀 더 보이게 하는 콘택트렌즈인데 콘택트렌즈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돋보기나 다초점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가장 간단한 비수술적인 방법인데 60대가 되기 전까지는 노안이 서서히 진행하는 과정 중이라 눈의 도수가 변하므로 자주 안경을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적인 방법으로는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 노안 레이저 수술, 각막 렌즈 삽입술 등이 있는데 정밀 검사와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수술 가능 여부와 나에게 맞는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오늘은 노안 원인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다한증과 액취증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