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검진 암 검진

by jungboes 2021. 11. 16.

건강검진 암 검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건강검진 암 검진은 국가 암 검진 사업입니다. 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별 검진 대상과 시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썸네일
건강검진 암 검진

 

암은 1/3은 예방할 수가 있고 1/3은 조기 진단과 치료로 완치할 수 있고 1/3은 적절하게 치료하면 증상이 나아진다고 합니다.

 

예방이 최고의 방법이지만 조기 진단으로 암을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 또한 예방 못지않게 상당히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건강검진 암 검진 대상과 시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검진 암 검진

 

■ 위암 검진

위암 검진 대상은 만 40세 이상의 남녀이며 검진 주기는 2년입니다. 위암 검진의 기본 검사는 위내시경인데 위내시경 검사를 실시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위장 조영 검사를 선택적으로 시행합니다.

 

위장 조영 검사 결과 위암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위내시경 검사를 실시합니다. 위내시경 검사 과정 중 필요한 경우 조직진단을 실시합니다.

 

■ 간암 검진

간암 검진 대상은 만 40세 이상 남녀 중 간암 발생 고위험군 해당자입니다. 간암 발생 고위험군이란 간경변증, B형 간염 항원 양성, C형 간염 항체 양성, B형 또는 C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한 만성 간질환 환자입니다.

 

검진 주기는 6개월이며 간암 검진 기본 검사는 간 초음파 검사와 혈청 알파 태아 단백 검사를 병행합니다.

 

 

■ 대장암 검진

대장암 검진 대상은 만 50세 이상의 남녀이며 검진 주기는 1년입니다. 대장암 검진 기본 검사는 분변잠혈 검사입니다.

 

분변잠혈 검사에서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잠혈 반응 있음으로 판정받은 경우 결과에 따라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을 수 있고 대장내시경 검사를 실시하기 어려운 경우 대장 이중 조영 검사를 선택적으로 시행합니다.

 

■ 유방암 검진

유방암 검진 대상은 만 40세 이상의 여성이며 검진 주기는 2년입니다. 유방암 검진 기본 검사는 유방 촬영술입니다.

 

 

■ 자궁경부암 검진

자궁경부암 검진 대상은 만 20세 이상의 여성이며 검진 주기는 2년입니다. 자궁경부암 검진 기본 검사는 자궁경부 세포 검사입니다.

 

암 검진 시기와 검진 주기는 가족력, 생활습관, 직업 등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의사와 상의를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건강검진 암 검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노안 원인 증상 치료방법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